2023년06월03일sat
기사최종편집일:2023-04-07 12:12:15
English Japanese Chinese 댓글보기 전체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지원사업 > 정부/지자체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농가 경영안정을 위한 농업직불제 확대·개편 방안 마련
등록날짜 [ 2023년04월07일 11시58분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이하 농식품부)는 4월 6일 농업직불제 확대·개편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계획은 윤석열정부 농정의 중요한 국정과제 중 하나인 농업직불제 관련 예산 5조원 수준으로 확대를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서직불제 확대·개편을 통해 농가 경영안정과 미래농업으로의 도약을 뒷받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농가 소득 직접 지원 강화 >

 

  2020년 공익직불제 도입 이후 농가 당 직불금 수령액이 늘어나는 등 직불제가 농가 소득안정에 기여해왔으나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수급 불안 등으로 인해 농가 경영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경영위험을 완화하고 중소농 소득안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농가 수입매출 변동에 대비한 보완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농가별품목별 실제 수입매출이 일정수준 이상 변동하는 경우 이를 완화하는 프로그램으로올해 안에 구체적인 도입방안을 마련하고 시범사업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농가별 수입매출액을 파악검증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한편장기적으로는 농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사업자등록과 소득신고를 하는 농업인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기본직불제는 2020년 시행 이후 성과를 평가하여 중소농을 중심으로 소득보전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편한다직불금 수령을 위해 농업인이 이행해야 하는 준수사항은 실제 농업현장에 적합하고 공익기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비해 나간다구용역 을 통해 내년까지 개편방안을 마련하여 ‘2025~2029년 공익직불제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친환경전략작물 농가 직불금 확대 >

 

  기본직불제 중심의 공익직불제를 보완하여 식량의 안정적 공급기후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영농활동 촉진미래 농업인력 양성 등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미래산업으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선택직불제를 확충한다.

 

  농업이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한다농업분야에서 경종축산분야가 온실가스 배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이 분야를 중심으로 농가가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활동을 이행할 경우 그에 따른 비용을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해 프로그램 도입방안을 마련하고탄소배출 저감효과가 검증된 활동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거쳐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미래 농업인력을 양성하고 농업인력 구조 불균형 해소를 위한 직불제도 확충한다이를 위해 농지를 매도하여 영농에서 은퇴하는 고령농에게 경영이양직불금을 지급한다다만 농지를 매도하거나 임대하는 경우 모두 직불금을 지원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농지은행에 농지를 매도하여 영농활동에서 은퇴하는 경우에 직불금을 지급한다농지은행이 고령농으로부터 매입한 농지는 청년농에게 최우선 제공한다이와 함께청년농에게 영농 초기 소득불안정을 해소하기 위한 영농정착지원금을 확대하여 청년농 3만 명 육성 계획을 차질없이 뒷받침한다.

 

  그밖에 올해 도입한 전략작물직불제는 밀··가루쌀 전문생산단지를 중심으로 지속 확대하여 쌀 공급과잉을 해소하고 밀콩 자급률을 높여 나간친환경직불은 인증농가를 규모화하고 인근 농가가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집단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해 나간다또한경관보전직불 통해 경관작물 재배를 확대하고국가중요농업유산 보전과 관리를 위한 지도 강화해 나간다.


지원체계 정비부정수급 차단 >

 

  농업직불제 확대개편에 맞추어 직불제의 추진체계도 단계적으로 정비해 나간다. 2025년까지 데이터에 기반한 공익직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부정수급 요인을 사전 차단하고 직불제 운영관리 효율성을 높인다또한농가가 탄소배출 저감 활동 등을 원활히 이행할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과 연구개발도 강화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농업직불제 확대개편 방향은 농가 경영안정을 강화하고 농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와 미래산업으로의 도약을 뒷받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서, “향후 직불제별 시범사업 등을 거쳐 세부 추진계획을 구체화하고 재정당국과 협의를 거쳐 농업직불제 관련 예산을 내년에는 3조 원 이상, 2027년까지 5조 원 수준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현경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75159784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농업의 미래산업화를 위한 발전계획(’23-’27) (2023-04-07 11:58:54)
쌀 산업 발전과 중장기 수급균형 방안 마련 (2023-04-07 11:56:55)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안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경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천...
K-푸드 수출 혁신, 넷플릭스에...
친환경 ‘천적 응애’로 딸기 ...
과수‧인삼재배 농가, 저...
농업의 미래산업화를 위한 발전...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