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3월02일tue
기사최종편집일:2021-02-26 15:37:12
English Japanese Chinese 댓글보기 전체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귀농귀촌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정적인 봄 감자 재배는 ‘그늘 싹틔우기’가 좌우
- 토양전염병 예방·재배기간 확보로 수확량 늘릴 수 있어 -
등록날짜 [ 2021년02월15일 13시40분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안정적인 봄 감자 생산을 위해 반드시 그늘에서 씨감자 싹을 틔워 심어줄 것을 당부했다.

정상적으로 싹이 튼 씨감자


씨감자는 빛이 없으면 싹이 약하게 자라고 강한 빛이나 직사광선에서는 화상을 입어 부패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그늘진 곳에서 싹틔우기를 해야 한다.감자의 싹을 틔워 심으면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기간이 짧아져  생육 초기에 발생하는 검은무늬썩음병 같은 토양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재배기간을 확보할 수 있어 수확량이 10% 가량 늘어나는 효과도 나타난다.
 
싹틔우기는 차광막을 설치한 비닐하우스나 햇빛이 약하게 들어오는 장소에서 감자 심기 20∼30일 전부터 실시한다. 씨감자를 바닥에 얇게 깔아 놓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담아 엇갈리게 쌓고 싹 길이가 1cm 내외가 되도록 싹을 틔운다.
 
실내 온도는 15~18도, 습도는 80~90%가 되도록 환기와 보온에 신경 쓴다. 보온을 위해 난방 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공기가 쉽게 건조해지므로 바닥에 물을 뿌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한다. 중남부 지역에서는 3월 중순부터 봄 감자를 심기 때문에 2월 중순부터 씨감자 싹틔우는 작업을 해야 한다. 싹틔우는 데 드는 기간만큼 실제 재배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수확량이 10% 이상 많아지는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 김경호 소장은 “안정적으로 봄 감자를 재배하려면 그늘 싹틔우기로 씨감자 싹을 튼실하게 키워서 심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씨감자 그늘 싹틔우기 방법을 충분히 알고, 적용하면 토양전염병을 예방하고, 수확량을 늘리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주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64863432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인삼밭 봄맞이 ‘햇빛 차단, 물길 정비’ 중요 (2021-02-22 11:59:47)
“꼬마배나무이 발생 10일 이상 빨라” 방제 철저히 (2021-02-15 13:35:55)
정월대보름 알록달록 ‘오곡밥...
청년농업인 안정적 영농‧...
농식품부, 2020년 국민 식생활 ...
‘그린성장 실현하는 글로벌 신...
2020년 귀농․귀촌 실태조...
양파 수입 급증에 따른 원산지...
농식품부, 그린바이오 분야 유...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