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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농림축산식품, 4억5천만달러 수출 기록
인삼, 설탕, 커피조제품 수출부진탓, 전년대비 1.5%감소
등록날짜 [ 2014년02월12일 09시31분 ]

1월 농림축산식품, 4억5천만달러 수출 기록

인삼, 설탕, 커피조제품 수출부진탓, 전년대비 1.5%감소

1월 농림축산식품 수출은 4.5억$로 전년 동기대비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월 당월 실적이 감소한 이유는 수출비중이 큰 인삼․설탕․커피조제품의 수출 부진이 전체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부류별로는 신선농식품 12.2% 감소, 가공식품 1.1% 증가하였다.

주요 품목 중 배(270.8%), 궐련(87.3%) 고추장(23.1%)은 증가하였고, 인삼(△58.3%), 가금육류(△25.6%), 라면(△15.9%) 등은 감소하였다. 

가금육류는 AI 영향으로 닭․오리고기 및 삼계탕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국가별로는 미국(10.8%), ASEAN(5.6%) 등으로의 수출은 증가한 반면, 춘절연휴로 인한 수출물량 감소로 對중국(△32.5%) 수출은 감소하였다.

신선농식품 중 배(270.8%), 새송이버섯(7.2%), 밤(26.3%) 등은 증가하였고, 인삼(△58.3%), 가금육류(△25.6%) 등은 감소하였다.

배는 생산량 증가에 따른 내수가격 하락이 수출증가로 이어졌으나 금번 증가폭은 태풍 등으로 생산량이 급감했던 작년 수출물량에 대한 대비효과로 실제 수출물량은 평년수준으로 회복해 가고 있다.

새송이버섯은 항공운송을 통한 신선도 유지와 한국산 품질의 우수성에 따른 소비증가로 주 수출국가인 네덜란드, 미국으로의 수출이 증가하였다.  

인삼류는 주 수출시장인 중화권, 일본 등 전체적으로 수출이 부진하였다. 작년 연말 기 수출물량 재고 소진의 어려움으로 중화권시장 등으로의 수출이 부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가금육류는 고병원성 AI 발생(1.16일)에 따라 발생 이후 수출이 잠정 중단되었으나, 열처리 멸균제품인 삼계탕만은 지속 수출 중이나, 주수출국인 일본의 엔저 영향 지속으로 수출이 감소하였다.

가공식품 중 궐련(87.3%), 고추장(23.1%), 음료(4.3%) 등은 증가하였고, 라면(△15.9%), 커피조제품(△18.8%), 조제분유(△63.2%) 등은 감소하였다.

궐련은 이란 내 유통업체의 재고 소진으로 수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본 및 홍콩에서 면세용 제품 판매의 호조 및 신제품 홍보 효과로 수출이 증가하였다. 

고추장은 현지 생산제품 증가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로 중화권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미국 등에서 제품의 현지화 노력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하면서 전체 수출실적은 증가하였다.
 
라면은 중국 내 춘절 기간 물동량 감소와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일본 내 수요 감소 등으로 전체 수출이 감소하였다. 

커피조제품은 중국 내 가격 경쟁 심화와 러시아의 루블화 약세로 인한 인플레이션으로 내수소비가 침체하면서 수출이 감소하였다. 

조제분유는 ‘13년 생산 재고분의 대 베트남 수출이 활발하였고, 신제품 출시 등을 위해 주 수출국인 대중국 수출이 감소하였다. 

국가별로는 미국(10.8%), 홍콩(4.5%), ASEAN(5.6%) 등은 증가하였고, 중국(△32.5%), 대만(△13.8%), EU(28.6%) 등은 감소하였다.

일본의 경우 작년 이후 전반적인 수출 감소 추세 속에서, 연말․연초 연휴기간동안의 궐련, 제3맥주 등 대형 수출품목의 수출증가에 힘입어 전체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수출품목 : 궐련(11.5백만$, 260%), 제3맥주(11.4, 32), 소주(5.2, △21), 막걸리(0.9, △46), 김치(5.6, △14), 파프리카(5.8, △26), 인삼(1.9, △17), 딸기(0.1, 23) 등 이다.  

중국의 경우 중화권 춘절연휴로 인한 수출물량의 한시적 감소와 인삼, 맥주 등 작년 연말 물량 재고 소진의 어려움으로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유망품목 발굴, K-Food Fair 개최 등의 수출확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주요 수출품목 : 자당(7.1백만$, △53%), 커피조제품(4.8, △29), 비스킷(3.0, 5), 라면(2.8, △31), 유자(1.2, △31), 인삼(0.4, △76), 맥주(0.4, △37) 등 이다.

미국의 경우 궐련, 고추장, 음료 등 가공식품의 전반적인 수출증가세 속에 신선식품 중 배가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향후 중국산 신고배 진입으로 시장경쟁 심화가 예상되어 마트와 연계한 판촉행사 추진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수출품목 : 궐련(4.4백만$, 51%), 배(2.0, 236), 라면(1.9, △2.1), 비스킷(1.7, 1.3), 곡류조제품(1.0, 67), 빵(0.9, 59), 고추장(0.9, 31), 소주(0.6, △5), 팽이버섯(0.5, 1.4) 등 이다.

ASEAN 국가는 전반적인 수출 호조세 가운데, 특히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미얀마, 라오스 등의 수출 증가가 두드려졌으며 딸기,토마토 등 신선식품의 수출이 증가하였다.
 
주요 수출품목 : 커피조제품(6.3백만$, 23%), 딸기(3.9, 13), 궐련(2.7, △7.3),라면(2.6, 13), 조제분유(1.7, 85), 비스킷(1.4, △2) 등 이며, 국가별 수출실적으로는 인도네시아(13.7백만$, 51%), 말레이시아(6.4, 12.3), 미얀마(3.0, 329), 라오스(0.2, 100) 을 기록했다.

농림축산식품 수출실적(2014년 1월 잠정)

󰊱 부류별

 




󰊲 국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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