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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수출, “철저한 사전조사가 답이다”
한국 농식품 對중국 수출 활성화 토론회
등록날짜 [ 2013년03월29일 19시45분 ]

정운용 aT 전 수출전략처 처장의 한국농식품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견해





“한국 농식품을 주로 소비할 수 있는 중국 중산층 고객 수요를 사전에 파악해 소비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조사한 뒤에 거기에 맞춰 제품을 개발, 가격 등을 결정해 판매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국시장에 진출하려면 라벨링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현지 단속이 강화돼 작은 빌미를 잡히더라도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최근 대련에서 한국식품 수입업자가 구속된 예도 있습니다. 소탐대실 하지 말고 정직성을 갖고 중국시장에 접근해야 합니다.”
 
지난 2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개최된 ‘한국농식품의 對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나온 중국수출을 위한 여러 제안과 조언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는 ‘한·중 FTA 추진동향과 대응방향’이라는 테마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통상과 김수일 서기관이, ‘중국 소비자 농식품 인식조사 결과’를 테마로 농촌진흥청 기술경영과 안욱현 연구관이, ‘가장 효과적인 중국 마케팅(The most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in China)’이라는 테마로 중국 LOTUS 그룹의 타이 칭(Dai Qing) 부사장의 주제발표가 각각 진행됐다.

이후 종합토론시간에는 aT 박종서 수출이사를 좌장으로 김부용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어명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정문철 한국식품연구원 유통시스템연구단 단장과 이재훤 농림축산검역본부 수출지원과장, 정운용 aT 전 수출전략처 처장 등이 패널로 나와 한국 농식품 중국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농촌진흥청 안욱현 연구관은 주제발표를 통해 중국현지에서 한국농식품을 주로 소비하는 소비계층에 대한 연구분석을 결과를 내놓으면서 “한국 농산물의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이 ‘고급스럽다’, ‘몸에 좋다’, ‘믿을 수 있다’, ‘신선하다’, ‘안전하고 위생적이다’ 등에 반해 국가별 농식품 이미지를 비교할 때에는 한국 농식품이 다른 국가 제품에 비해 낮게 위치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안 연구관은 “신선도 중시, 소비를 통한 개성표현, 가격합리성 추구, 해외브랜드선호 등의 소비시장을 세분화 해 목표시장을 설정해 그에 맞춘 마케팅이 진행 되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 눈길을 모은 것은 중국 현지 대형유통회사인 LOTUS그룹의 타이 칭 부사장의 중국수출을 위한 조언 들이었다.
타이 칭 부사장은 앞서 발표한 안 연구관의 중국 소비자들의 패턴및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 결과에 대해 크게 동감하면서 “고객의 수요를 사전에 반드시 파악해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캐치한 다음에 제품개발에 따른 가격 등 포지셔닝을 결정해 판매해야 중국시장에서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 이라며 “한국하면 홍삼, 인삼제품을 떠올리는 중국인들의 소비심리를 파악해 대표적인 브랜드 이미자화 작업을 실시해 다양한 홍삼 등 인삼제품을 개발해 중국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 참석한 정운용 aT 전 수출전략처 처장은 중국현지 시장에서 다년간 근무했던 현장 경험을 토대로 “중국현지 단속이 강화되서 한국 수출업자들은 라벨링 규정을 철저 준수 해야한다”며 “중국내 대형유통업체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물류비용 이외에도 입점을 위한 판매장려금 등의 유통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정 전 처장은 “최근 세관신고와 다르게 저가 제품, 밀수제품을 혼재해 들여오다 적발된 한국식품수입 업자가 대련에서 구속된 예가 있다”며 “돈벌이에 급급해 소탐대실하지 말고 정직성을 갖고 중국시장에 접근해야 나중에라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광민기자/kmed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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