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4월20일tue
기사최종편집일:2021-04-12 15:57:20
English Japanese Chinese 댓글보기 전체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귀농귀촌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정적인 양파·마늘 생산은 봄철 병 예방으로부터
- 노균병, 녹병 등 예찰 후 7∼10일 간격으로 보호제 줘야 -
등록날짜 [ 2021년03월29일 14시39분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3월 초 잦았던 비로 인해 올봄 양파․마늘에서 병 확산이 우려된다며 예찰과 함께 방제를 당부했다. 양파 노균병, 양파․마늘 잎마름병, 마늘 녹병 같은 곰팡이병과 무름병 같은 세균병은 양파와 마늘의 생육과 수량을 떨어뜨리는 주된 원인이다.
 
특히 지난여름 잦은 비로 제때 양파 연작지(이어짓기 재배지)의 태양열 소독을 못 한 농가가 많고, 3월 초 날이 습했던 탓에 양파 노균병 발생이 더욱 우려된다.
양파 노균병은 감염 시기에 따라 1차와 2차로 구분한다. 1차 노균병 감염 초기에는 잎에 옅은 노란색 병반(무늬)이 나타나고, 병이 진전되면서 잎 표면에 회색 포자가 형성된다. 2차 감염은 회색 포자가 주변으로 날아가 발생한다. 
2∼3월 발생하는 1차 노균병은 약제 방제가 어렵지만, 겨울나기 이후 감염돼 4월부터 피해가 발생하는 2차 노균병은 약제로 방제할 수 있다. 
 


노균병 이후 발생하는 잎마름병과 녹병은 양파․마늘 모두에서 발생해 농가에 손해를 끼친다. 잎마름병은 기온이 높고 습한 조건에서 주로 생육 후기에, 녹병은 저온이 지속되고 비가 자주 오면 많이 발생한다. 
잎마름병은 2018년 전남지역 양파·마늘 재배지, 3,000헥타르(ha) 이상에서 발생해 생산량 감소 원인이 됐다. 특히 노균병으로 병든 잎 주변에서 잎마름병이 발생하므로, 미리 방제에 나서야 한다.
마늘 녹병도 지난해 전국에 걸쳐 발생했기 때문에 올해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늘을 이어짓기 재배하는 곳에서는 녹병의 피해가 없도록 미리 방제해야 한다.
녹병에 감염된 마늘잎은 초기 타원형의 작은 황색(누른빛) 반점이 발생하고, 진전되면서 병반이 울퉁불퉁 솟아오르며 잎 전체가 황갈색으로 변색돼 말라 죽는다.
 
양파․마늘 곰팡이병과 세균병은 발병 전 철저한 예찰과 함께 3월 중하순부터 7∼10일 간격으로 보호제와 방제용 살균제 뿌려 예방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우문 채소과장은 “한파로 겨울나기 후 단위면적당 재식 주수(심은 식물 수)가 감소하고 작황이 부진했으나 최근 기상 여건이 좋아지며 생육이 회복되고 있어 올 작황은 평년 수준일 것이다.”라며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안정적 생산과 생산량 확보를 위해 예찰을 통한 병해충 예방에 힘써 달라.”라고 전했다. 
이주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26373814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농촌에서 살아보기' 본격 시행, 3월 19일부터 참가자 모집, 3월 29일부터 입주 개시 (2021-03-19 14:22:36)
‘농촌=삶터’일자리·주택·자...
스마트농업·그린바이오 등 첨...
2021년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 ...
올해도 K-푸드 열풍 계속… 1분...
주요 농축산물 수급동향 및 대...
‘21년 1분기 농식품 수출액 역...
‘유가공 목장 알리미’참여 희...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