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6월27일thu
기사최종편집일:2019-06-05 09:28:10
English Japanese Chinese 댓글보기 전체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농수산무역 > 수출(단지)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제르바이잔, 한국화장품 설문조사 결과
등록날짜 [ 2019년05월08일 11시24분 ]
현지 여성에게 물었다. 한국 화장품 어떻게 생각하세요?
2019-05-03 오명훈 아제르바이잔 바쿠무역관

화장품 선택 시 성분·가격·원산지 순으로 고려 -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전문 화장품 매장에서 제품 구입 –


설문조사 개요

 

  ㅇ 실시 기관: KOTRA 바쿠 무역관(무역관장, 한국외국어대 유지원 인턴)

  ㅇ 대상: 수도 바쿠에 거주하는 아제르바이잔 여성 100

  ㅇ 기간: 2018년 10~20192

  ㅇ 본 설문은 익명으로 진행되었음

  

설문 분석



  ㅇ 이번 조사에 응한  여성들의 연령은 20대가 36%(36)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30 31%, 40 13%, 50 11%, 10 9% 순이었음.

    * 화장품 주 구매 고객층인 2030여성의 비율이 67%로 상대적으로 높은 점은 긍정적임.




  ㅇ 응답자들에게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을 물었을 때, 경험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비율은 48%, 52%로 비슷하게 나타남.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은 4번 문항으로, 사용 경험이 없는 사람은 8번 문항으로 이동해 응답토록 함.



 


  ㅇ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이들을 대상으로 사용한 브랜드를 문의한 결과, 토니모리 27%, 더페이스샵 21%, 브랜드를 기억하지 못함 20%, 네이처리퍼블릭 13%, 이니스프리 12% 순으로 답변

    - 현지에 매장이 있는 토니모리가 현지에 잘 알려진 것으로 보임. 그러나 큰 편차가 없는 점을 봐서는 아직까지 특정 브랜드에 쏠림 현상이 있지 않는 것으로 판단됨.

    - 한편,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이 있으나 브랜드를 기억하지 못한 비율이 20%나 되는 것은 아쉬운 대목임.

 

  ㅇ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이들이 주로 구매하는 제품은 기초화장품(39%), 마스크(34%)인 것으로 조사됨.

    - 그 외 제품의 비중은 도합 27%로 높지 않은 것으로 답변

    - 현지 여성들의 색조 화장품 위주 구매 성향을 감안할 때 , 색조 화장품으로 저변을 넓힐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한국 화장품을 사용해 본 사람의 대다수(98%)가 한국 화장품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변한 점은 고무적임.

 

  ㅇ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이 없는 여성들은 주로 터키(25%), 프랑스(24%), 러시아(19%), 기타(15%) 국가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한편, 아제르바이잔산 자국 화장품 사용 비율은 6%로 낮음.

    - Gazelli라는 자국 화장품 브랜드가 있으나 가격은 매우 저렴하나 품질, 브랜드 선호도 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음.

 

  ㅇ 화장품을 선택할 때, 응답자들은 일반적으로 제품이 개인의 피부에 맞는지를 가장 중시했으며 가격, 구매하기 쉬운 정도, 선호하는 브랜드, 기타 요인 순으로 선택 기준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됨. 

    - 구매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서는 피부 타입을 세분화해 그에 맞는 제품 출시가 필요한 것으로 보여짐.

 

 

 

 

  ㅇ 아제르바이잔 대다수의 여성들은 전문 화장품 매장(65%)에서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대답

    - 전문 화장품 매장을 통한 통한 구매가 보편적임을  확인할 수 있음.

    - 현지 대표적인 전문 화장품 매장으로는 Ideal, Sabina, Perfume de Paris, Baharstore 등이 있음.

 

  ㅇ 인터넷(17%), 백화점(13%) 을 통한 구매가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전문 화장품 매장, 백화점, 인터넷 구매의 비율이 95%로 거의 모든 구매가 이 세 경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음.

 

  ㅇ 왜 이러한 유통 채널을 통해 구입하냐는 질문에는 구매가 쉬워서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해당 경로로만 구입이 가능해서, 가격이 저렴해서 등의 의견이 뒤를 이음.

 

 

   

  ㅇ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요소는 무엇이냐라는 질문에 성분(43%)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그 뒤로 가격(24%), 원산지(13%), 브랜드(12%)가 주요 구매 요인으로 나타남.

    - 좋은 성분이 있음을 제품에 디자인하거나 홍보할 경우 효과가 예상되며 가격 역시 중요한 요소임이 확인됨.

 

 

 


   ㅇ 어떤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아느냐는 질문에는 토니모리(26%), 모름(23%), 네이처리퍼블릭(16%), 더페이스샵(15%), 기타(11%), 이니스프리(9%) 순으로 조사됨.

 

  ㅇ 한국 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77%가 있다라고 답변

 


 

 

 ㅇ 한편 한국 화장품 구매가 망설여지는 이유로는 구하기 어려워서(36%), 잘 몰라서(31%), 가격(29%)로 조사됨.   

    - 구하기 어렵고 잘 모른다는 답변이 66%를 차지하는 점을 볼 때 적극적인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음.

    - 한편 가격이 부담스럽다는 비중이 29%를 차지하는 점은 가격 경쟁력 제고가 요구됨을 알 수 있음.

 


 

 

 

  ㅇ 아제르바이잔 현지에는 한국 매장으로 위장한 중국산 화장품 판매 매장인 MUMUSO와 2358 Korean Beauty shop이 영업 중임.

 

  ㅇ 설문 응답자들에게 이 매장들에 대한 인지여부를 물어본 결과, 100명의 응답자 중 하나라도 매장 이름을 들어봤다는 응답자는 57%이었으며 구매로 이어진 비율은 13%로 조사됨.

 

  ㅇ MUMUSO와 2358 Korean Beauty shop이 한국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아냐는 질문에는 80%가 정확히 모른다 라고 답변함. 현지 소비자들이 MUMUSO와 같은 중국계 화장품 유통회사가 한국 화장품 매장으로 오해할 소지가 크다는 점을 말해 줌.

 

□ 시사점

 

  ㅇ 설문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 

  1) 아제르바이잔 여성들은 화장품을 선택할 때 성분 > 가격 > 원산지 순으로 제품을 결정

    - 현재 사용하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이유에 대한 물음에는 피부에 맞는지 > 가격 > 구매 용이성 > 선호 브랜드 순으로 조사

  2) 아제르바이잔 여성들 전문 화장품 매장 > 백화점 > 인터넷 순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3)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및 구매 의사는 양호하나, 구매하기가 어렵고 제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며 가격이 높은 점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는 것으로 조사됨.

 

  ㅇ 이러한 결과를 감안할 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음.  

  1) 피부 타입을 세분화한 제품 구성이 필요하며 각 피부에 맞는 좋은 성분을 담고 있음을 홍보할 필요 있음.

  2) 아울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산 브랜드를 적극 홍보하는 것도 효율적일 수 있음.

  3) 특히 전문 화장품 매장을 통한 높은 구매 비중을 감안할 때 Ideal, Sabina와 같은 현지 화장품 매장을 통한 시장 진출이 효과적임.

 

  ㅇ 당 무역관이 얼마 전 미팅한 Sabina사의 구매 책임자는 최근 아제르바이잔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한국산 화장품이라고 언급함. 이는 우리 기업의 현지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함을 일깨워 줌. 

 


자료: 바쿠 무역관

press0705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77221373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러시아에서 사랑받는 K-Food (2019-06-05 09:28:10)
中, 개인우편물방식 해외직구 수입세율 인하 (2019-04-16 18:23:05)
러시아에서 사랑받는 K-Food
제6회 '6차산업지도사' 자격증 ...
아제르바이잔, 한국화장품 설문...
미얀마, 상품에 현지어 라벨 부...
中, 개인우편물방식 해외직구 ...
한국식품 남미 브라질 입맛 사...
한무협, 베트남 달랏 안테나샵 ...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