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8월15일wed
기사최종편집일:2018-08-14 18:03:53
English Japanese Chinese 댓글보기 전체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소비자 > 도시농업/슬로푸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저가경쟁 비웃는 사회협동
등록날짜 [ 2013년05월21일 18시35분 ]
 경기 김포시가 대형마트 일색의 우리 농수축산식품의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시험대에 올랐다.

최근 로컬푸드 직매장과 생협판매장 등 3개의 직거래 농수축산식 품 판매장이 잇따라 들어선데 이어 로컬푸드 직매장 4개소가 속 속 들어설 예정이다. 김포시에서 속속 선보이고 있는 대안유통의 현장을 직접방문해서 살펴본다. <편집자주>


 

대안유통 탐방 ② 김포생협 자연드림 판매장

 

지난 9일 경기 김포시 장기동에는 김포로컬푸드공동판매장에 이어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위한 또 다른 공간이 선보였다.

 

김포생협(대표 김순희)의 두 번째 자연드림 판매장이 문을 연 것이다.

 

김포생협이 두 번째 판매장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그도 그럴것이 3년전에 문을 연 풍무동 자연드림 판매장은 생각지 못한 성과를 거뒀다.


 

풍무동 판매장을 개설할 당시 김포생협 조합원수는 256명이었다고 한다. 상품 공급만을 받아선 지역 생협의 활성화가 용이하지 않다는 생각에서 지역 자연드림 판매장을 개설하기로 조합원들이 의견을 모았다.

 

풍무동 판매장은 좋은 성과를 거뒀다. 현재 월 매출규모는 2억원을 넘나들고 있다. 조합원수는 풍무동 자연드림 판매장 개설 당시보다 1,094명이 늘어난 1,350명에 달하고 있다.

 

판매장 설립이 김포생협의 양적, 질적 성장을 꾀한 셈이다.


김포생협은 현재 아이쿱생협(http://icoop.or.kr)의 일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70여개 조합, 100여개 점포가 아이쿱생협 자연드림 판매장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김포생협의 판매장 운영이 두 번째 판매장 문을 열 정도로 활성화한 것은 아이쿱생협의 잘 짜여진 자연드림 판매장 육성 체계가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아이쿱 생협은 조합원수가 300명 이상인 조합이 이사회를 통해서 판매장 개설을 요청하면 철저한 현장실사를 거쳐 판매장 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이쿱생협은 75개 연합회의 각 권역별 대표자가 추천한 1~2명의 조합원 대표들로 사업연합회를 구성해서 판매장 사업 전반을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지역생협 권역별 대표로 구성된 활동연합회를 둬서 자연드림 판매장과 지역생협 활성화를 동시에 모색하고 있다.

 

자연드림 판매장에 공급하는 상품들은 아이쿱 생협 본부에서 일괄 관리하며, 상품공급 대금은 조합 출자금 등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분기별로 정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쿱생협은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한 조합 판매장에 대해선 상품공급 대금 정산을 연장하고, 홍보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 이렇게 해서도 경영이 회복되지 않는 판매장에 대해선 아이쿱생협이 부실한 판매장을 인수하는 직접경영체제를 동원한다.

 

이렇듯 체계적인 경영지원,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공동경영체제가 오늘날 아이쿱생협이 추진하는 지역생협의 자연드림 판매장을 성공으로 이끌고 있는 원동력으로 자리하고 있다.

 

나와 이웃과 지구를 위한 ‘윤리적 소비’의 실천 차원에서 공동의 목적을 위해 조합원들이 만든 자발적인 경제조직을 표방하고 있는 아이쿱생협은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이쿱생협은 생산과정, 출하전, 유통과정 등 3단계에 걸친 잔류농약과 같은 유해성분 검사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A, AA, AAA와 같은 독자적인 등급을 부여하는 독자 인증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아이쿱생협의 독자 인증시스템은 ▲농약과 화학비료의 사용에 대한 안전성 ▲농자재 등 지역내 물질순환을 권장하는 순환성 ▲지속적인 영농을 위한 지속가능성 ▲생물종과 생태의 다양성을 위한 생물다양성과 동물복지 ▲기록관리를 통한 농장 운영을 통한 신뢰성 등을 평가기준으로 삼고 있다.

 

유기전통식혜, 오가닉라면, 유기막걸리, 유기농쌀, 유정란, 유기농배, 유기농참다래 등이 아이쿱생협의 독자인증물품이다.

 

또한 ▲100% 우리밀로 만든 우리밀 베이커리와 피자 ▲공정무역을 통한 커피, 카카오, 마스코바도 ▲유기볏짚, Non-GMO 사료, 친환경 사육방식을 통한 무성장호르몬·무항생제 인증 생협 한우 등이 이런 아이쿱생협의 철처한 품질관리체계가 낳은 명품이다.


 

생협 생산자들의 소득 안정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아이쿱생협은 조합원들이 이용할 곡물, 채소, 과일 등의 생산과 수매에 필요한 계약금 및 수매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수매선수금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자들의 안정적인 소득을 지원하고 소비자 조합원들에게는 안정적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쿱생협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한 식품안전교육에도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이쿱생협은 마을모임, 동아리 등을 통해서 생협상품에 대한 정보교류, 그리고 체험과 병행한 식품안전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김순희 김포생협 대표는 “식생활 교육이 점점 활성화하면서 이제는 제법 경험을 갖춘 자체 강사진을 육성했다”면서 “앞으로 정부 지자체의 식생활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뒷받침한다면 생협을 중심으로 한 식생활 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성훈 newsking@agrinews.co.kr @ 에그리뉴스 agrinews.kr

에그리뉴스 김성훈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12774254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울릉 섬말나리를 잊지 마세요! (2013-07-17 18:24:45)
2013 남양주 슬로푸드국제대회 자원봉사 모집 공고 (2013-05-16 12:16:29)
청년영농정착 지원자 400명 선...
김석운의 베트남 칼럼 건강에 ...
스마프팜 14일~28일까지 특별 ...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산업 ...
전세계 어그테크 바람
김석운의 베트남 컬럼-유통시장...
김석운의 베트남 칼럼- 사업규...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